여러분들은 부추김치를 들어보셨나요? 어느식당에 들어갔는데 반찬으로 부추김치를 주셔서 먹고는 완전 반해버렸어요. 오죽하면 사장님께 어떻게 만드냐고 여쭈어 보기까지 했답니다. 오늘은 유명 쉐프들의 레시피를 알려드릴테니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필수로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추
암발아 식물, 즉 어두운 환경에서 싹이 나는 식물입니다. 가늘고 길쭉한 녹색 잎을 베어 수확하여 채소로 섭아요. 봄부터 가을까지 수확할 수 있지만 봄을 제철로 쳐요. 늦여름(7-8월)에는 꽃이 피기 시작하는데 이때는 부추의 맛이 떨어져요. 한 번 심으면 몇 년이고 잘라 섭취할 수 있습니다. 키우고 몇 년 지나면 세가 약해지는데, 뿌리줄기가 자라서 지나치게 촘촘해진 탓이니 뿌리줄기를 뽑아서 다시 심으면 되겠네요.
꽃 한 개마다 열매가 6개씩 맺히는데, 씨앗은 크기가 깨알만 하고 새까맣다. 부추 씨앗을 한방에서 구자(韭子)라는 명칭으로 부르며 약재로 사용합니다. 겨울이 되면 윗부분은 죽고 뿌리가 동면하는데. 내한성이 워낙 강해 화분에 대충 심어두면 봄에 또다시 싹이 돋아나요.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1.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 양장금 주부 레시피
재료 : 부추 500g 양파 하나(180g) - 1/2은 믹서에 갈고, 1/2은 얇게 채 썰기
믹서기에 갈아줄 재료 : 양파 1/2개 찬밥 2 큰술 멸치다시마육수 1컵(200ml) 새우젓 2 큰술(1 큰술은 건더기와 같이, 1 큰술은 국물만)
양념 : 믹서기에 갈아 준 양념 마늘 한 큰술 생강 1/3큰술 설탕(납작하게) 1 큰술 고춧가루 3/4컵(150ml) 멸치액젓 5큰술(액젓 양은 맛을 보고 조절하세요) +양념 헹굴 물+ 물 1/2컵(100ml) 천일염 납작하게 1/2 큰술
부추를 깔끔하게 다듬고, 깨끗이 씻어 줍니다. 부추는 취향에 맞게 적당한 길이로 잘라줍니다. 자르지 않게 길게 그대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양파 1개는 반으로 잘라 반은 얇게 가늘게 채 썰고, 믹서에 갈아 줄 반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믹서에 갈아 줄 재료들을 준비해 믹서에 갈아주어요. 양파 1/2개를 넣고, 새우젓 2 큰술을 넣어주어요. 1 큰술은 건더기와 같이 넣고, 나머지 1 큰술은 국물만 넣어줍니다. 찬밥 2 큰술을 넣고 멸치다시마 육수 1컵(200ml)를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멸치다시마 육수는 감칠맛을 더해줍니다.
믹서에 갈았던 양념을 모두 붓고, 마늘 한 큰술, 생강 1/3큰술을 넣어줘요. 멸치액젓 5큰술을 넣어줘요. 양장금주부님이 사용한 액젓은 염도가 높지 않아 5큰술을 사용했으나, 가정에서 사용하는 액젓의 염도에 따라 양을 조절해서 넣습니다.
설탕 납작하게 1 큰술, 고춧가루 1/4컵(150ml)를 넣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고춧가루가 고운 빛깔로 잘 붇도록 15분 정도 그대로 둡니다.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100%성공 부추겉절이 - 무치기 15분이 지났으면 이제 부추를 무쳐줘요. 큰 그릇에 부추와 양파를 모두 넣고 골고루 섞어줘요. 양념을 조금 덜어서 넣고 살살 부추를 무쳐줍니다. 부추는 세게 문지르면 물러지기 때문에 살살 가볍게 양념을 무쳐줍니다.
아래쪽 부추를 끌어올려 양념을 더 추가해서 넣고 버무려줍니다. 풋내가 나지않도록 손놀림을 빠르게 하여 양념을 묻혀주어요. 김치통에 나란히 담아줍니다. 부추를 무쳤던 그릇에 물 100ml와 천일염 1/2 큰술을 넣어 녹여 묻어있는 양념을 씻어내립니다. 부추김치 담은 통에 부어주는데, 부추김치의 양념이 씻겨지지 않도록 가장자리 쪽으로 돌려가며 부어줍니다. 그러면 맛있는 부추김치 완성입니다.
2.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 5분컷 레시피
재료 : 부추 180g 양파 40g 당근 20g 마늘 1개 설탕 1/2T 꽃소금 한꼬집 고춧가루 깎아서 2T 멸치액젓 1T 매실 1T 참기름 1T 식초 1T 깨 1T 부추, 양파, 당근, 마늘 썰기 부추, 양파, 당근, 마늘, 설탕 1/2T, 꽃소금 한 꼬집, 고춧가루 깎아서 2T 멸치 액젓 1T, 매실청 1T, 참기름 1T, 식초 1T 넣고 섞기 깨 1T 넣고 섞기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간단하죠.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상세 설명 부추를 4cm 길이로 썰어주세요. 양파와 당근을 채를 쳐줍니다. 얇게 썰어야 부추와 식감이 잘 어울려요. 마늘 1개를 다져주세요. 부추, 양파, 당근, 다진 마늘, 설탕 1/2T, 꽃소금 한 꼬집, 고춧가루 깎아서 2T, 멸치 액젓 1T, 매실청 1T, 참기름 1T, 식초 1T 넣고 섞어주세요. 부추는 강한 힘으로 버무리면 풋내가 올라오기 때문에 가볍게 살살 무치는 것이 포인트. 깨 1T 넣어 섞으면 상큼한 부추김치 완성입니다.
3.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 알토란 레시피
재료: 부추 1단(500g). 액젓 7T. 고춧가루 7T. 찹쌀가루 1T. 설탕 1T. 다진 마늘 1T 반. 깨 1T.
부추 1단을 씻어 3등분 해요. 냄비에 물 2/3컵. 찹쌀가루 1T를 넣어 중불에서 저어가면서 찹쌀풀을 만들어줘요. 그릇에 부추를 담고 액젓 7T를 부추 위에 골고루 뿌려 5분 동안 절인 후 액젓만 따로 모아줘요 액젓은 양념장에 넣을 것 입니다. 모은 액젓과 찹쌀풀. 고춧가루 7T. 찹쌀가루 1T. 설탕 1T. 다진 마늘 1T 반. 깨 1T를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절인부추에 양념장을 넣고 살살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4.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 전통 레시피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필요한 재료: 부추 1단 (약 500g) 대파 2대 마늘 10쪽 생강 1조각 (약 1cm 크기) 청고추 2개 고춧가루 1컵 멸치액젓 2 큰술 소금 2 큰술 설탕 2 큰술 참기름 한 큰술 다진마늘 2 큰술
부추는 뿌리 부분을 제거하고 머리와 꼬리 부분을 잘라서 손질합니다. 대파는 송송 썰어서 준비합니다. 청고추와 마늘은 껍데기을 벗긴 후 잘게 다지고, 생강은 얇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큰 그릇에 멸치액젓, 소금, 설탕, 다진마늘, 참기름을 넣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잘게 다진 청고추, 마늘, 생강, 대파를 그릇에 넣고, 고춧가루와 같이 잘 섞어줍니다. 부추를 그릇에 넣고, 잘 섞어주어요. 재료를 손으로 잘 무쳐주면서 부추에 고춧가루와 재료를 골고루 섞어줘요.
부추가 물에 잠길 정도로 소금을 약간 더 넣고 재료를 손으로 잘 무칩니다. 약 10분 정도 동안 무쳐준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재료를 넣은 그릇에 멸치액젓을 조금씩 넣어가며 간을 맞춰줍니다. 김치통에 담고, 발효시킵니다. 보통 1~2일이면 맛있는 부추김치가 완성됩니다.
부추 효능
부추 효능 - 항산화 작용
부추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는 것으로 유명해요. 이는 부추에 들어가있는 카로티노이드와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물질이 신체 내에서 자유 라디칼을 없애주어 세포 손상을 관리하며, 좋은 면역 체계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의미해요.
부추 효능 - 항염작용
부추에는 엽산,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칼슘, 철, 칼륨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런 영양소는 염증을 감소시키고, 관절염, 류머티즘, 심장병 등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죠.
부추 효능 - 소화기능
부추는 소화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데 이점이 돼요. 부추에는 포도당과 엽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소화 효율을 증진시키고, 소화불량, 변비, 구역질 등과 같은 소화 장애를 개선할 수 있다고 하네요.
부추 효능 - 혈압을 조절
부추는 칼륨 함유량이 높아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칼륨은 신체 안 나트륨의 농도를 감소시켜 혈압을 떨어트리는 역할을 해요. 그리고, 부추에는 다른 식물보다 많은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요.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방문해주신 모든 분께 고마워요.